경제

유아 경제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개더워멍멍 2024. 8. 4. 15:39
반응형

경제(economic)란, 인간의 생활에 꼭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분배․소
비하는 모든 활동들을 가리킨다. 우리의 일상생활은 경제활동의 연속이다. 매
일 반복되는 의식주에서부터 문화생활을 비롯한 정신적 활동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거나 소비하며 살아가기 때문이다(교육과학이
술부, 2011). 모든 국가나 개인이 갖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가질 수 있다면
이러한 반복되는 생산과 소비의 과정에서 갈등과 고민과 올바른 선택이 필요
하지 않을 수도 있겠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늘 소
비 생활에서 현명한 선택과 올바른 소비의식이 필요하며 올바른 선택과 현명
한 소비를 위해 필요한 것은 경제 교육(economic education)일 것이다. 
경제교육(economic education)이란 경제적 상황을 인식하고 분석하여 합리적 선택
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이며(환경은, 2011), 경제의 기
본 원리에 따라서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일상생활과 관련
된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합리적으로 경제 행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이라 할 수 있다(이태근, 1987; 환경은, 2011에서 재인용). 이러한 경제교육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경제교육이 유아기부터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 보면 다
음과 같다.

첫째, 이기숙(1998)은 유아들은 자신이 희망하는 것을 구입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생활 속에서 일씩부터 알게 되는데, 부모나 주변 성인으로
부처 받은 돈으로 물건을 사는 경험을 유아기에 처음 경험하기 때문에, 처음
돈을 사용하는 유아기에 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경제교육은 돈을 번
는 시점인 20대에 할 것이 아니라, 돈을 쓰기 시작하는 유아기가 경제교육의
적기라는 것이다. 둘째, 변길 휘(2005)는 소비자행동을 하나의 생활 습관으로 보았는데, 
올바른 생활 습관은 유아기에 많이 형성되므로 생활 습관 교육을 유아기부터 해야 하듯
이 올바른 소비생활 교육도 유아기부터 해야 한다고 하였다.
셋째, 환경 윤(2011)은 유아기에 형성된 경제 가치관과 개념이 성인이 된 후
경제활동을 할 때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 현명한
판단과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유아기에 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들을 통해 볼 때 경제교육은 유아기에 실시해야 하
명, 유아기 경제교육은 꼭 필요한 교육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기 경제교육 방법

 

유아기 경제교육은 유아 발달에 적합하고 유아 수준에 알맞아야 한다는 것
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과 체험을 통해 자연
같은 방법으로 실시해야 하며, 부모를 비롯한 주변 성인이 소비 행동 등에
서 모범을 보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유치원에서 경
제 교육을 실시한다면 체험 중심의 활동 즉 게임, 극놀이, 동화, 이야기 나누기,
토의 등 다양한 형태로 경제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2011)에서
는 경제소비자 교육의 올바른 방법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권장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활동 접근은 분리된 교과나 활동으로서의 학습이 아닌, 활동
과 활동 간에 경제․소비자 개념이 서로 잘 연결되는 통합적 활동으로 구성
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문제해결 중심의 탐구적 접근방법이다. 기초적인 경제․소비자 관련
문제를 인지하고 모은 정보와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동적
접근 방법을 의미한다.
셋째, 일상생활을 통한 접근인데, 유아교육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경제
교육 또한 일상생활과 직접 관련 있는 경제적 문제 상황을 통해 접근하라는
것이다.
넷째, 체험 중심의 접근이다. 유아를 참여자로 또는 소비자로 실질적 체험할
동으로 구성하여 직접 경험을 할 수 있게 하고 만일 직접 체험이 어렵다면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등을 활용한 시청각 교육을 권장하였다(교육 과학기술
부, 2011).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기 경제교육은 매우 중요하며, 유치원에서
의 경제교육은 통합적 접근에 의한 다양한 체험 중심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실시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 도시 특성  (0) 2024.08.06
경제자유구역의 개념  (0) 2024.08.05
소비자 인식과 공유경제 가치의 관계  (0) 2024.08.03
사회적경제 교육의 가치  (0) 2024.08.03
공유경제의 정의와 공유경제의 특성  (0) 2024.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