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공유경제를 활성화하는 요인

개더워멍멍 2024. 8. 11.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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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위기와 자원고갈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 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지속가능한 발전모델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점차 증대하고 있다. 공유 경제는 기존 경제모델의 완전 대체재는 아니지만, 성장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할 때 우리 사회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적 모델이다. 그러나 최근의 공유 경제는 초기성장과 비교하면 상당한 부진을 겪고 있다. 플랫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공유경제는 신뢰와 안전문제, 기존산업과의 마찰 우려, 노동자의 권익 보호 측면 등에서 문제점이 드러났고, 최근에는 코로나 19 전염병의 영향으로 타인과 자산을 공유한다는 공유경제의 특성이 감염에 대한 불안을 높여 공유경제의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다. 공유경제는 소유를 최소화하고 유휴자원을 활용한 공유를 통해 편의 경제적 소비가치를 지향한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사회 공익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유경제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다. 공유경제의 확대 속에서 소비자들이 공유경제 가치에 대한 인식에 영향 미치는 소비자 특성은 어떤 것인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 공유경제 선택에서 소비자는 경제적 가치 외에
도 사회적 편익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구매선택 할 수 있다. 즉 소비자의 공유경제 가치에 대한 긍정·부정인식에 따라 공유경제의 속성과 편익에 대한 인지도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가 갖는 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에 관심을 두고 이에 영향 미치는 변수로 소비자 특성 그리고 소비자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 변수들 간에 관련성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소비자 특성(창의성, 새로움 추구, 가족지향성)과 소비자 능력 (구매결정능력, 소비자 자신감), 공유경제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소비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또한, 공유경
제 가치의 중요한 요소인 편의경제 가치, 정보혁신 가치, 사회공익 가치에 초점을 두고 이 같은 공유경제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공변량구조분석을 통해 그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특성과 소비자 능력이 공유경제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조사·분석하였다. 소비자 특성 변수는 창의성, 새로움 추구, 가족지향성을 포함하였고, 구매결정능력과 소비자 자신감 두 가지 유형의 소비자 능력을 매개변수로 선정하고 공유경제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가 설정한 구조모형, 즉 소비자 특성, 소비자 능력, 공유경제 가치인식에 미치는 영향력 관계에서 교육수준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구매결정능력은 월평균 가계소득이 600만원 초과 고소득 집단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비자 자신감은 여성 소비자, 비취업자, 연령의 경우 40대와 50대에서 소비자 자신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유경제의 3가지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결과, 먼저 공유경제의 편의경제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여성 소비자, 미혼, 비취업자, 가계소득이 가장 많은 600만원
초과 고소득집단의 경우 공유경제에 대한 편의경제 가치 인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공유경제의 정보혁신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고졸, 비수도권 거주자, 가계소득이 가장 많은 600만원 초과 고소득 집단에서 높았다. 공유경제의 사회공익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미혼, 비취업자, 자녀가 있는 소비자, 60세 이상 고연령층, 600만원 초과 고소득 소비자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분석을 통해 소비자 능력인 구매결정능력과 소비자 자신감은 소비자의 여러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소비자의 구매결정 능력에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는 창의성과 가족지향성이었다. 또한 구매결정 능력은 공유경제의 정보혁신 가치에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정보기술의 발전이 공유경제를 활성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소비자 특성이 구매능력, 소비자 자신감, 공유경제 가치에 대한 소
비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분석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 특성 중 창의성과 가족지향성은 매개변수인 구매결정 능력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새로움 추구만이 또 다른 매개변수인 소비자 자신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매개변수로써 구매결정 능력은 공유경제의 3가지 가치, 즉 편의경제가치, 정보혁신가치, 사회공익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공유경제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소비자의 구매결정능력임을 알 수 있다. 한편, 또 다른 매개변수인 소비자 자신감은 공유경제의 정보가치를 제한 편의경제 가치와 사회공익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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